티스토리 뷰

만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경우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인지능력과 신체능력이 일반인들에 비하여 떨어지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대처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 가족 누군가가 고령 운전자라고 한다면 서서히 운전을 줄일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네요. 



정부에서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고령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인구가 가장 많은 서울시 고령 운전면허 반납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서울시는 70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에게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2020년 지원규모는 서울시 약 1만 7천명입니다.



서울 고령 운전면허 반납 방법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에 한하여 2019년 3월 28일 이후 운전면허 자진반납으로 운전면허가 실효된 경우 교통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 29일 이후 운전면허가 자진반납으로 실효되었으나 작년 교통카드 지원사업에 신청하지 못한 어르신의 경우에도 경찰서에서 발급한 운전면허 취소결정통지서나 운전경력증명서를 가지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고령 운전면허 반납 혜택


고령 운전면허 교통카드 지원 혜택은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요.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운전면허를 반납하러 왔다고 하면 됩니다.


부산 고령 운전면허 반납 혜택


만약 고령 운전자가 앞으로도 계속 운전을 해야 할 경우 실버마크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실버마크 스티커는 스티커 형태로 고령운전자의 차량에 부착해 주변 차량운전자의 배려운전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대구 고령 운전면허 반납 혜택


실버마크 스티커는 도로교통공단에서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신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서울 고령 운전면허 반납 혜택 방법과 실버마크 스티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서울 교통운영과에 문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교통운영과 02-2133-2470



그리고 운전면허 반납 혜택의 경우 지역마다 조건 나이와 혜택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서울이 아닌 지방에 살고 있다면 주민센터에서 문의를 하거나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령 운전면허 반납 혜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고령 운전자의 경우 인지능력과 신체능력이 떨어져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사고 발생시 치명률이 더 높기 때문에 고령이고 운전을 잘 하지 않는 어르신들이라면 고령 운전면허 반납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